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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로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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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 Load System이란?

낱개단위 화물을 일정 규모의 단위화물로 만들어 일관된 수송·보관·하역 체계를 구축하여 합리적 물류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파렛트(Pallet), 컨테이너(Container) 이용을 통한 수송 및 보관, 지게차에 의한 상하차 등을 예로 들 수 있음.

Unit Load System의 전제조건

Unit Load System의 장단점

장 점
  • 제품의 파손 및 분실방지
  • 포장의 간소화 및 포장비 절감
  • 시스템화 용이
  • 운송수단의 효율성 제고
  • 적재효율성 제고
  • 인건비 절감
  • 하역 효율 향상
단 점
  • 장비 확보 필요
  • 검품/이송 등 부수작업 발생
  • 넓은 공간 확보 필요
  • 고정시설 투자 필요
  • 자재관리 시간 및 비용추가

Unit Load System 발전과정

유닛로드시스템 은 하역 화물의 유통활동에 있어서 하역(荷役)·수송·보관의 전체적인 비용절감을 위하여,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중간 하역작업 없이 일정한 방법으로 수송·보관하는 시스템으로1960년대부터 급속히 세계적인 규모로 보급되었다.

유닛로드시스템은 수송·보관·통신네트워크 등이 종합적인 시스템으로 작용하여야 한다. 이 시스템을 어떻게 확립하느냐에 따라 유통경비가 크게 달라진다.

수송을 능률적으로 하는 시스템과 보관을 기능적으로 하는 시스템은 같지 않으므로, 유통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효율화가 추구되어 왔다. 이 연구의 하나가 컨테이너 수송에 관한 것인데, 각 교통기관마다 각기 상응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 연구가 이루어지면 이에 대응한 효율적인 하역·수송·보관이 진척되고, 전체적 비용절감이 가능해진다.

뿐만 아니라 하역이나 수송에 의하여 발생하는 하물 손상의 감소로 수송의 안전성이 향상되고, 고객과의 신뢰가 증진되며 유닛로드시스템에 알맞은 제품의 개발이 이루어지게 된다.

Unit Load System 작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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