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파렛트시스템연맹(APS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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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 Pallet System Federation
: 아시아 파렛트 시스템 연맹
한·중·일을 포함한 아시안들의 국가간 일관 수송용 파렛트를 통한 물류 및 유통표준과
통합 유닛로드시스템(Unit Load System)을
지원하는
핵심 국제 기구이며 현재 우리나라(KPCA)가
사무국을 맡고 있습니다.
APSF 조직구성
APSF 창립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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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통합 유통·물류시스템 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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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파렛트 시스템 연맹(APSF:Asia Pallet System Federation)의 창립과 아시아 통합유통·물류시스템의 구축 Ⅰ. 2006년 6월 8일 일본 동경에서 (사)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가 주도한 아시아 파렛트 표준화 추진을 위한 국제기구인 APSF가 Ⅱ. 현대 물류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연결의 기술이다」라고 할 수 있다. 즉 포장·운송·하역·보관·정보 등 물류의 5대 기본 요소를 Ⅲ. 아시아에 있어 한국과 일본의 파렛트 시스템과 컨테이너 시스템의 보급 수준은 이제 중진국 수준을 막 넘어서는 단계라고 볼 수 Ⅳ. 국제무역전쟁시대, 경제블록화시대에 역동적인 산업발전을 이룩한 한국은, 지속적으로 무역을 통한 아시아권의 비효율적인 Ⅴ. 이런 의미에서 (사)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가 5년간 주도하여 중국, 일본 등 여타 아시아 국가를 꾸준히 설득하여 마침내 Ⅵ. 한 국가 내에서도 파렛트와 컨테이너 표준화는 대단히 어려우며 20~30년간 추진하여 40~50% 수준에 도달하면 대단히 아시아 파렛트 표준화 추진과 APSF 설립추진의 역사 Ⅰ. 2000년 4월 중국 북경과학기술대학 회의실에서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아시아 파렛트 표준화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Ⅱ. 이후부터 매년 중국의 상하이, 베이징, 대련 칭다오 등 주요 도시에서 파렛트 세미나가 개최되었으며 한국과 일본은 중국의 아시아 파렛트 표준화 합의 도출 2003년 9월 제1회 서울 아시아 파렛트 표준화 컨퍼런스대회(산업자원부 지원)가 서울 타워호텔에서 아시아 9개국(한국, 일본, 중국, 싱가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의 정부 산업표준 담당 관리와 파렛트, 물류업계 인사들이 초청되어 개최되었다. Ⅰ.이 컨퍼런스에서는 아시아 파렛트 표준화에 있어 중요하고 의미있는 MOU가 작성되었으며, 이 MOU 내용에는 Ⅱ. 이에 이어서 2003년 10월 31일 중국 북경에서 개최된 “동북아 산업표준협력회의(S-Dialogue:한국 산업자원부, 표준협회 Ⅲ. APSF 창립일정 확정(2005년 11월11일, 일본 후꾸오까 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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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F의 운영 및 활동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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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F의 운영 및 활동목표 Ⅰ. APSF의 아시아 파렛트 표준화 추진의 핵심 추진력 역할 기대. Ⅱ. 제2단계에서는 Ⅲ. 제3단계 : 파렛트 및 관련 시설장비 등 필요한 관련규격(약 20여개 규격)의 제정․보급을 통하여 표준화된 파렛트·컨테이너 Ⅳ. APSF 규약(안) 제4조에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Ⅴ. 이러한 활동목표는 바로 아시아 파렛트 표준화 추진전략의 핵심 사업으로 제2단계 활동이야말로 이 사업을 좌우하는 핵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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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파렛트 표준화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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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파렛트 표준화 사업은 윈윈 게임 오늘날 치열한 국제무역경쟁에서 이러한 공동목표와 활동이 가능할 것인가? 라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각 국의 산업분야는 그야말로 선의의 경쟁이라기보다 차라리 무역전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물류는 표준화와 공동화의 범위와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참여개체 전부에게 공동의 이익을 창출하는 특성, 즉 윈윈 게임으로 나타나며, 아시아 통합 유통 및 물류시스템이 구축되어 참여국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수준이 높아지면 질수록 참여개체 모두에게 물류효율화의 이익(유통 및 물류비 절감과 서비스 향상)은 물론 자원절약, 지구환경보호 등 실로 막대한 효용성을 가져다준다. 우리는 이것을 선린물류라고 부르기도 한다. Ⅰ.향후 운영기금의 확충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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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F의 활동전개와 기대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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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F의 활동전개와 기대효과 아시아 일관수송용 파렛트와 컨테이너가 아시아 각 국에 보급, 확산되어 통합물류시스템이 구축되면 어떠한 효과를 가져올것인가에 대하여 참여국가와 보급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우선 몇가지 관점에서 분류하여 언급해보기로 한다. Ⅰ.직접효과와 간접효과 Ⅱ.국내 물류효율화, 국제 물류효율화 Ⅲ.직접효과 분석사례 Ⅳ.간접적인 효과에 대하여는 지구환경에 대한 관심을 모든 국가가 자국은 물론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실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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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F의 창립과 성공적인 활동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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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F의 창립과 성공적인 활동전개를 위하여 현재 한·중·일을 포한한 아시아 국가들은「동북아 물류중심국 건설」을 이야기 하지만 지금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는 아무런 로드맵도, 추진체도, 추진계획도 보이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의 국가 표준파렛트인 T-11형과 T-12형 파렛트에 의한 아시아 파렛트 표준화사업이야 말로 동북아 물류중심국 건설에 가장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사업이 될 것으로 믿는다. 이 사업을 위해 3년간(2003년~2005년) 3차에 걸쳐 재정적 지원을 하여주신 현 산업통상자원부장관과 한국표준협회장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이제 실질적 활동전개에 돌입하게 되면 재원과 인력 모두를 크게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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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F의 총회 및 설명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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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파렛트 시스템 연맹(APSF) 총회 및 설명회 · 1회 : 일본(동경) 2006년 6월 8일 |